- 만손초 새싹 화분을 받았다. 엉겁결에 받아들고 당황했다. 친구와 약속이 있었고 약속 후 혼자 칵테일바에 가려고 했기 때문이다. 그 모든 일정에, 특히 술집에 화분을 동반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난감했다. 친구한테 주거나 적당히 양지바른 곳에 심을까도 했지만 때마침 이날 나는 무척 우울하고 외로워서 내가 내버리면 무관심 속에 이리저리 치이다 죽을 확률이 매우 높은 그 풀이 불쌍했다. 너무 불쌍했다. 레옹처럼 화분을 들고 계획한 일정을 소화했다. 과연 거추장스러웠다. 퇴근길의 혼잡한 지하철을 탔을 땐 그 알량한 동정심의 대부분이 증발되기도 했다. 대체 레옹 이 미친새낀 어떻게 화분을 들고 총싸움을 했던 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 어쨌건 문명인의 이성을 총동원하여 못된 마음을 꿀꺽 삼켰고…그렇게 불편함의 고비를 어찌어찌 몇 번 더 넘기고 나자, 거짓말처럼 화분에 정이 들어버렸다. 확실히 같이 고생한 상대에겐 강한 애착이 생기는 듯. 레옹의 심정을 알 것도 같다. 만손초. 많은 자손을 부르는 풀. 자손이라니. 씨발 그것도 많은 자손이라니. 검색해보니 다 큰 모습이 퍽 징그러운 것도 번식력과 그 방법이 무지막지한 것도 하나같이 존나 정신이 아득해지는 요소가 가득한 풀인데, 그래서인지 더더욱 거부할 수 없는 기괴한 매력이 느껴진다. 앞날이 기대된다.

- 벌여놓은 일이 너무 많아 겁이 나서 자꾸 미니게임에 빠져든다. 어제는 심슨타일을 열 시간쯤 하고 두 시간쯤 스스로를 저주했다. 이쯤되니 더는 이 상황에 대해 할말이 없고 그냥 나는 집에 있으면 인생 끝장난다는 생존본능이 절로 가동된다. 그러니까 어쩌면 게임중독에 빠진 자신을 구태여 질책할 필요도 없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 그냥 될 일은 때 되면 어떻게든 되게끔 흘러가고 망할 일은 망할 만하니까 망하는 거지. 그런 거지.

- 다시 이동네 저동네 도서관을 전전하기 시작했는데 새삼 느끼는 점은 직원분들이 참 친절하다는 것. 방금도 한 분이 다가와서 내 쪽으로 허리를 살짝 굽히더니 이용자님 더우시죠? 잠깐만 환기하고 얼른 에어콘 틀어드릴게요! 하고는 환기창을 착착 열어젖힌 뒤 쌩 사라졌다. 황송. 그저 황송. 친절은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니고 함부로 퍼주면 몸이 축나는 귀중한 자원이니 직원분들 부디 심신을 보전할 수 있는 선에서 친절하시기를, 친절을 맡겨놓은 양 한주먹씩 뜯어가며 큰소리치는 인간들에게 다치는 일 없기를 바라기가 무섭게, 왕년에 잘나갔던 퇴직자로 추정되는 인간이 직원분을 붙들고 굉장한 진상력을 발휘하고 있다. 자신의 학력과 재산과 권력에 걸맞은 대접을 직원이 해주지 않았다고 질책하는 것. 아아 낯설구나. 부자동네 도서관의 진상 스타일은 이러한가. 동네별로 진상 유형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문득 궁금해진다. 아냐 솔직히 하나도 안 궁금해. 그저 직원들의 안녕을, 저 고약한 에너지의 빠른 소멸만을 바랄 뿐.



728x90

'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나일기_220620  (2) 2022.06.20
좋나일기_220615  (0) 2022.06.15
좋나일기_220605  (0) 2022.06.05
좋나일기_220530  (0) 2022.05.30
좋나일기_220525  (0) 2022.05.25

+ Recent posts